Cohort 코호트 분석이란?
Cohort 의 사전적의미는 동질집단 이다.
즉, 특정 기간 동안 공통된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을 나누어 분석하는 기법이다.
나누는 방식에는 프로덕트에 따라 여러가지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첫 방문일, 첫 구매일 등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사용자들을 그룹화하고 시간흐름에 따른 행동 패턴을 추적한다.
시간 흐름 또한 비즈니스 특성에 맞게 주기를 정해야 한다.
앱설치 같은 경우 주기를 매일 트래킹해야 할 것이고, 넥플릭스와 같이 구독 갱신 사업모델은 월별로 트래킹 해야 한다.
타켓 분석과 유사해 보일수 있지만, 코호트 분석은 '특정기간'이 같다는 조건과 '특정 경험'을 기준으로 그룹을 분류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예) '1월'에 '회원가입'을 한 사용자 그룹, '2월'에 '구매'를 한 사용자 그룹 ...
코호트 분석을 왜 하는가?
1. 고객 리텐션(유지율) 분석.
다양한 경로로 유입된 방문자들은 다시 사이트를 이탈하게 된다. 코호트 분석시 사용자 유지율 등의 지표를 통해
특정 기간에 방문한 사용자가 시간 경과에 따라 참여도가 어떻게 달라지는 지 등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대응을 할 수 있다.
서비스에서 고객 유입만큼 중요한 것이 고객 유지율 즉,리텐션이다.
한번 방문한 고객이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재방문하고 구매가 목적인 경우에는, 구매까지 연결되어야 한다.
코호트 분석은 고객의 이탈시점을 분석하는데 용이한 분석지표이다.
2. 마케팅 인사이트
예를 들어 앱 서비스라면, 최초 앱 설치도 중요하지만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지가 앱 서비스의 성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용자들의 평균 앱 설치수, 사용기간/횟수, 이탈 시점, 앱 삭제 횟수 등의 데이터를 토대로 적절한 리텐션 마케팅 또는 앱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
이러한 코호트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단계마다 잘 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돕은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코호트 리텐션 차트 들여다보기
위의 차트는 코호트 분석을 사용자 리텐션에 적용한 것이다.
표에서는 사용자를 첫 방문시기 별로 나누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저들의 재 방문률을 표현하였다.
세로 열에서 사용자 그룹을 일주일 단위로 나누고, 가로 행은 각 사용자 그룹이 첫 방문 이후 얼마나 시간이 지났는지를 보여준다.
차트의 색이 진할수록 비율이 높음을 의미한다. (리텐션 계산법: N주째 사용자 수 / 0주째 사용자 수(%) )
코호트 차트를 보면 유입 시기를 기준으로 그룹화된 코호트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얼마나 잔존하고, 이탈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가로 축을 기준으로 확인하면 같은 기간에 들어온 사람들의 리텐션이 어떻게 되는지,
세로축으로 보면 각 코호트들이 특정 시점에 어떤 리텐션을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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