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Google Analytics)란?
GA란 Google Analytics의 약자이며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로그 분석 툴이다.
구글의 통계 및 머신러닝 기술로 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의 방문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실적이나 웹사이트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자 약 50% 가 GA를 통해 1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관리한다고 한다.
* 행동데이터란?
어떤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는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했는지,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에
대한 흔적을 분석한 데이터를 뜻한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여자 약 50% 가 GA를 통해 10개 이상의 웹사이트를 관리한다고 한다.
GA를 왜 사용할까?
다양한 데이터 시각화 제공
GA는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직관적인 데이터 자료를 제공한다.
목록, 차트, 그래프, 파이차트, 스프레드 시트 등 다양한 형식으로 데이터 분석을 돕는다.
실시간 데이터 수집
GA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년/ 월/ 일/ 시/ 전년대비/ 분기별 등 원하는 항목을 비교하고 실적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페이지나 게시글이 어떤 시점에 더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한다.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
GA는 웹사이트 방문자에 대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성별/ 연령/ 위치 등 방문자에 대한 인구 통계 정보 및 관심사에 대한 정보도 수집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마케팅, UI/UX 개선 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방문 트래픽 추적
트래픽을 추적하여 어떤 경로로부터 유입 되었는지 상세히 알 수 있다.
예컨대 SNS에서 가장 많은 트래픽이 유입되는 경우 해당 SNS 광고를 공격적으로 펼친다거나,
실적이 저조한 채널을 파악하여 유입량을 늘이는 등 개선할 수 있다.
GA는 어떻게 동작할까?
먼저 GA계정에 로그인 후, 분석하고 싶은 웹사이트에 자바스크립트 추적코드를 삽입해야 한다.
코드를 추가하면 사용자가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
또한 사이트 방문자의 이동 출처를 수집하는데, 이 활동을 세션으로 본다.
*세션이란, 일정 기간 내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의 활동을 말한다.
세션은 사용자가 추적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되어, 30분동안 활동이 없으면 종료된다.
추적코드는 이러한 세션 정보를 GA에 전송하여 보고서로 처리되도록 한다.
세션 기간등의 정보는 디폴트 값이며, 사용자가 커스텀하여 맞춤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예) 세션기간: 10분 설정, 데이터 구분 기준 설정 등 ..
참고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964640
https://www.hedleyonline.com/ko/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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