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Analytics/Google Analytics

GA4 이벤트란?

cheersHena 2023. 8. 22.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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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의 이벤트는 웹사이트에서 사용자의 상호작용 즉, 방문자의 모든 행동을 의미.

 

GA4 이벤트 타입. 

사용자 행동에 따라 first_visit, session_start, page_view, click, scroll ... 등으로 구분 됨. 

 

 

GA4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 

각각의 이벤트는 event_name 과 event_parameters 로 구성된다. 

 

1) 이벤트 이름 event_name

사용자의 특정행동을 규정하는 이벤트 이름. 

 

예를 들어 회사소개 사이트의 서비스 소개서가 1개 등록되어 있는 경우는 단순히 '소개서 다운로드'라는 이름 항목만으로도 수집이 충분하다. 

2) 이벤트 매개변수 event_parameters 

특정 이벤트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수집하는 정보. 

 

예를 들어 이커머스 사이트의 상품 설명서 다운로드 수를 수집하고 싶은 경우, 하나의 상품이 있는 것이 아니고 수백개 이상의 상품이 있기 때문에 이 경우 '상품 설명서 다운로드라는 이름 _+ 상품명 매개변수'까지 받아야 어떤 상품의 설명서를 다운로드 받았는지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 데이터 수집 예시 -  add_to_cart event. 

예를 들어 이커머스에서 장바구니에 담기를 이벤트로 하여 정보를 수집한다고 가정해보자. 

 

실제 이커머스 사이트에서 add_to_cart event에 수집하는 정보이다.

이벤트 내 파라미터로 category, modeltype, modelid, price, quantity 등.. 여러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바구니의 경우 각 상품의 정보가 필요하므로 매개변수 정보들이 필수로 요구된다.

구글에서 직접 가이드 하고 있으며 가이드대로 적용해주어야 한다. 

* 구글 가이드 문서 

 

여기서 추가로 수집하는 이벤트 매개변수의 경우 매개변수명은 정해진 것이 없고 직접 정의가 가능하다. 

하지만 정의를 GA에서 사용하려면 맞춤 정의 메뉴에서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해주어야 사용할 수 있다. 

 

 

 

수집 방식에 따른 GA4 이벤트 유형.

 1. 자동 수집 이벤트 

 2.향상된 측정 이벤트 

3. 📍 추천 이벤트 

수동 설정 이벤트 이지만, 구글이 가이드하는 이름/ 매개변수가 있는 이벤트. 

자동 수집 이벤트 제외하고 분석에 필요한 사용자 행동은 별도의 이벤트 설정을 통해 수집해야 한다. 

앞에서 예시로 들었던 add_to_cart 와 같은 이벤트에 해당된다.

 

수동으로 이벤트 설정 시에는 로그인,장바구니,구매 등 특정 사용자 행동에 해당하는 이벤트인데 이 경우 구글이 추천하는 이벤트 이름/매개변수 가 존재한다. 

이처럼 구글에서 가이드하는 이벤트들을 추천 이벤트라고 한다.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가이드와 똑같이 사용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추천 이벤트 사용 시 해당 이벤트 명으로 보고서 제공 등 이점이 많으므로 똑같이 사용이 권장된다. 

 

특히 구매 등 향상된 전자상거래 이벤트의 경우 권장되는 이름/매개 변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기본 보고서인 수명주기> 수익창출 > 전자상거래 그매 보고서를 사용할 수 없는 등 문제가 많이 깨문에 형식을 따르는 것이 필수적이다. 

 

4. 맞춤 이벤트 

 수동 설정 이벤트이며, 개발자가 직접 정의하고 구현하는 이벤트. 

맞춤 이벤트는 추천이벤트를 제외하고 수동으로 설정하는 모든 이벤트를 의미.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이벤트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참고자료: https://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6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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