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JAVA,Spring

J2EE란? 자바2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cheersHena 2018. 10. 22. 01:17
반응형

J2EE (Java 2 Enterprise Edition)




J2EE는 자바 기술로 기업환경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필요한 스펙들을 모아둔 스펙 집합.
J2EE를 만든 것은 Sun Microsystems이고 SUN에서 J2EE 스펙을 시범적으로 구현해두기는 하지만, IBM, BEA, Oracle, HP, Iona등 여러 벤더들도 그 스펙을 구현할 수 있으며 J2EE 호환성을 검증하는 기구의 검증을 통과하기만 하면 J2EE 호환 제품으로 시장에 출시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벤더들은 J2EE 스펙을 개선하는 과정에도 활발히 참여하기 때문에, J2EE는 사실상
SUN의 독점적인 기술이라기 보다는 Java진영으로 불리는 여러 개발자들이 같이 만들어가고 공유하는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서버에서 동작하며 기업과 조직의 업무를 처리해주는 시스템. 많은 사용자들의 요청을 동시 처리 해야하므로 서버지원을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분배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중요한 기업 핵심정보 다루기때문에 보안,안정성,확장성 이 요구된다.

웹을 통한 유저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타 시스템과의 자동화된 연계과 웹 이외의 클라와의 접속 위한 리모팅 기술도 요구된다.



언어는 Java, 플랫폼은 자유
J2EE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Java로 구현된 기술이기 때문에 Java가 갖는 기본적인 특징인 "플
랫폼 독립"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Java언어는 JVM(Java Virtual Machine)이라는 가상 머
신을 통해 각 OS에 맞게 바이트 코드로 변환되어 실행되기 때문에 JVM이 탑재된 플랫폼이라면
어떤 플랫폼이라도 동일한 자바 소스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대표 구성 요소
J2EE는 매우 방대한 범위를 다루는 스펙 집합이므로 대표 구성요소만 살펴보면, 


Servlet

클라이언트가 보내는 HTTP 요청을 처리하는 서버측 자바 프로그램.


JSP(Java Server Pages)

HTML이나 Java 코드를 써서 사용자에게 정보를 출력. JSP가 처음 실행될 때 Servlet 엔진이 이것을 Servlet 으로 컴파일시켜서 내부적으로는 Servlet으로 동작한다.


EJB(Enterprise Java Beans) 

Java에서 제공하는 분산 컴포넌트 기술로 비즈니스 로직이나 데이터,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다.


Java Database Connector(JDBC)

여러 종류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접근하는 단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

각각의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JDBC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


Remote Method Invocation(RMI)

 프록시를 써서 원격에 있는 Java 객체의 메소드를 실행시키기 위한기술.


Java Naming DirectoryInterface (JNDI)

자바 기술로 만들어진 객체에 이름을 붙여 찾을 수 있도록 단일한인터페이스를 제공.



Java Connector Architecture(JCA)

이기종 플랫폼을 통합할 수 있도록 플랫폼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


Java Message Service (JMS)

여러 가지 메시징 시스템에 대한 플랫폼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

[출처] J2EE란?|작성자 코트악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