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호트(Cohort)란?
코호트란 특정 기간동안 공통적인 특성이나 경험을 갖는 사용자 집단을 말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른 각 집단 별 행동이나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코호트 분석이라 한다.
Q. 고객 당 최초 구매이후, 다음 구매 발생까지의 기간이 어느정도 되는지 시각화.
1. 고객 당 최초 구매일 계산식
뷰 수준은 고객 전체를 이고, 내가 알고싶은건 고객 수준이기 때문에 세부수준식 FIXED를 사용해야 함.
최초 구매일 = 구매일 중 가장 작은 날짜
2. 고객 당 최초 이후 재구매일 계산식
재구매일 = 최초 구매일보다는 큰 주문일자중 가장 작은 날짜
여기서 IIF 식은 다음과 같이 치환할 수도 있다.
3.고객별 재구매 경과기간 계산식
고객별 최초 구매일과 고객별 최초 재구매일을 가지고 'quarter'(분기)기준으로 재구매가 일어나기까지의 시간차이를 구해보자
경과기간 = 재구매일 - 최초구매일
시간차를 구하는 함수: DATEDIFF('날짜단위', 시작날짜(최초), 끝날짜(재구매))
이때 추가한 재구매 경과기간을 보면. 측정값 (초록영역)에 위치 해 있다.
기본적으로 태블로는 날짜를 측정값이 아닌, 차원(파란영역)으로 분류하지만 경과기간의 결과값이 숫자( 날짜 차이) 이기 때문에 측정값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우리는 재구매 경과기간을 '집계'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하나의 '차원'으로 사용하여 기준을 삼으려고 한다.
이런 경우 필드를 측정값 -> 차원 으로 바꿔준다.( 드래그 이동 또는 우클릭> 차원으로 변환)
4. 고객별 최초 구매일 : 년/분기 수준으로 행 선반에 위치 , 고객당 재구매 경과기간을 열 선반에 위치 후
각각의 고객정보를 보기위해 고객번호를 고유카운트로 집계하여 색상에 위치. 마크는 사각형으로 한다.
코호트 리텐션 차트 비스무리(?) 한 결과가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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