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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cheersHena 2022. 8. 2.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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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 프로그래밍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들의 집합으로 프로그래밍의 상호작용을 표현

데이터를 하나의 객체로 취급하여 객체 내부에 선언된 메서드를 활용하는 방식

설계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다.

 

특징

추상화 Abstraction

복잡한 시스템으로부터 핵심개념 또는 기능을 간추려내는것. 

 

캡슐화 Encapculation 

객체와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일부를 외부에 감추어 은닉하는 것.

 

상속성 Inheritance

상위 클래스의 특성을 하위 클래스가 이어받아 재사용하거나 추가/확장하는 것.

코드의 재사용, 계층 관계 생성, 유지보수 측면에서 중요

 

다형성 Polomorphism

하나의 메서드나 클래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

대표적으로 오버로딩, 오버라이딩 이 있음. 

 

*오버로딩 overloading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여러개 두는 것.

메서드 타입, 매개변수 유형, 개수 등으로 여러개를 만들 수 있으며 컴파일 중 발생하는 '정적' 다형성.

 

*오버라이딩 overriding

상위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은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 하는 것. 런타임중 발생하는 '동적' 다형성. 

 

 

설계원칙

1. 단일 책임 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모든 클래스는 각각 하나의 책임만을 가져야 하는 원칙. 

A로직이 존재한다면 어떠한 클래스는 A에 관한 클래스여야하고, 이를 수정 시에도 A와 관련된 수정이어야 한다.

 

2. 개방 폐쇄 원칙 OCP, open closed principle 

유지보수 사항이 생긴다면 코드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하고 수정시에는 폐쇄되어야 하는 원칙.

기존의 핵심 코드는 유지하되, 확장은 쉽게 할 수 있어야 한다. 

 

3. 리스코프 치환 원칙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수 있어야 하는 원칙.

클래스는 상속되기 마련이고 부모-자식 이라는 계층관계가 만들어짐.

이때 부모 객체에 자식 객체를 넣어도 시스템이 문제없이 돌아가도록 만드는 것. 

 

4.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구체적인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하는 원칙.

 

5. 의존 역전 원칙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자신보다 변하기 쉬운 것에 의존하던 것을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상위클래스를 두어 변하기 쉬운 영향을 줄이는 원칙.

상위계층은 하위 계층의 변화에 대한 구현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 절차형 프로그래밍 

로직이 수행되어야 할 연속적인 계산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음.

일이 진행되는 방식으로 그저 코드를 구현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이 좋고 실행속도가 빠르다.

때문에 계산이 많은 작업에 용이하다. ex)연산작업, 머신러닝의 배치작업 등.. 

그러나 모듈화가 어렵고 코드를 재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유지보수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서

복잡하고 오래사용되는 시스템에서는 사용하기 힘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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