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JAVA,Spring

Spring boot 스프링 부트란?

cheersHena 2021. 9. 20. 16:04
반응형

Spring boot 란?

Spring framework 기반 프로젝트를 복잡한 설정없이 쉽꼬 빠르게 만들어주는 라이브러리.
개발자가 일일히 모든 설정을 할 필요없이 자주 사용되는 기본 설정을 알아서 해준다.
스프링 부트는 실행만 하면 스프링기반의 사용화가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기 위해 단독 실행 가능하도록 해주는 스프링 프로젝트이다.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여러가지 복잡한 설정을 대부분 미리 세팅 해놓았을 뿐만 아니라 WAS도 별도의 설절없이 바로 웹개발에 들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놈이다.  

 

 


Why Spring boot?  왜 사용하나? 

Spring framework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설정파일 (web.xml, rootContext.xml, ServletContext.xml등..) 을 작성해야하고 이를 다 외우는건 사실상 불가능 하기에 기존의 사용설정을 복붙 하거나 개발자가 일일히 검색을 통해 설정해주어야 했다. 이는 곧 생산성이 떨어져 비용문제로 직결된다.
하지만 스프링 부트를 사용하면 복잡한 설정 없이 쉽고 빠르게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Spring boot  장점


1. 라이브러리 관리 자동화.

스프링부트의 Starter  라이브러리를 등록해서 라이브러리 의존성을 간단히 관리할 수 있다.


2. 라이브러리 버전 자동관리
기존 스프링 라이브러리는 버전을 직접 입력해야 했지만, 스프링 부트는 pom.xml에 스프링 부트 버전을 입력해놓으면 spring 라이브러리 뿐만 아니라 third party라이브러리들도 호환되는 버전으로 알아서 다운로드 및 관리해준다.


3. 설정 자동화
스프링 부트는 @EnableAutoConfiguration 어노테이션을 선언해서 스프링에서 자주 사용했던 설정들을 알아서 등록해준다. 이 기능이 스프링 부트의 마법이라고 불린다고 한다.


4. 내장Tomcat.
스프링 부트는 WAS인 Tomcat을 내장하고 있다. @SpringBootApplication 어노테이션이 선언되어 있는 클래스의 mail()메소드를 실행하는 것만으로 서버를 구동시킬 수 있다.
내장 톰캣을 사용하기 위한 별도 설정없이 web starter 의존성만 추가해주면 된다.


5. 독립적으로 실행가능함 JAR
웹 프로젝트라면 war파일로 패키징 해야하는데 스프링 부트는 내장 톰캩ㅅ을 지원하기 때문에 jar 파일로 패키징해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킬 수 있다 !!!!


이런 장점은 기존 스프링을 사용해본 분이시라면

부트가 얼마나 편해진건지 위대함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것이다... like m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