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JAVA,Spring

[Spring] @RequestBody / @ResponseBody 어노테이션 이란?

cheersHena 2021. 5. 6. 17:03
반응형

스프링에서 비동기 처리를 하는 경우 @RequestBody , @ResponseBody를 사용한다.

비동기 처리를 위해 이 어노테이션들은 어떻게 작동할까?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비동기 통신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통신하는 메시지를 요청(request) 메시지라고 하며,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통신하는 메시지를 응답(response) 메시지라고 한다.

웹에서 화면전환(새로고침) 없이 이루어지는 동작들은 대부분 비동기 통신으로 이루어진다.

비동기통신을 하기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요청 메세지를 보낼 때, 본문에 데이터를 담아서 보내야 하고,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을 보낼때에도 본문에 데이터를 담아서 보내야 한다. 

이 본문이 바로 body 이다.

즉, 요청본문 requestBody, 응답본문 responseBody 을 담아서 보내야 한다. 

 

이때 본문에 담기는 데이터 형식은 여러가지 형태가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JSON 이다.

즉, 비동기식 클라-서버 통신을 위해 JSON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이다. 

 

* JSON 제이슨이란?

cheershennah.tistory.com/155

 

JSON이란? / JSONP 란? 차이점 비교.

JSON이란? Java Script Object Notation 키와 값(key-value) 한쌍으로 이루어진 데이터 오브젝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형 표준 포맷이다. http통신 시 데이터를 주고받을 때 흔히 쓰이는 데이터 포맷

cheershennah.tistory.com

스프링 MVC에서도 클라이언트에서 전송한 xml데이터나 json 등등 데이터를 컨트롤러에서 DOM객체나 자바객체로 변환해서 송수신할 수 있다. 

@RequestBody 어노테이션과 @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이 각각 HTTP요청 바디를 자바객체로 변환하고 자바객체를 다시 HTTP 응답 바디로 변환해준다. 

 

요청 본문(request body)에 담긴 값을 자바객체로 변환. 

@RequestBody를 통해서 자바객체로 conversion을 하는데, 이때 HttpMessageConverter를 사용한다. 

@ResponseBody 가 붙은 파라미터에는 HTTP 요청의 분문 body 부분이 그대로 전달된다.

RequestMappingHandlerAdpter 에는 HttpMessageConverter 타입의 메세지 변환기가 여러개 등록되어 있다.

 

 

@RequestBody 

이 어노테이션이 붙은 파라미터에는 http요청의 본문(body)이 그대로 전달된다.

일반적인 GET/POST의 요청 파라미터라면 @RequestBody를 사용할 일이 없을 것이다.

반면에 xml이나 json기반의 메시지를 사용하는 요청의 경우에 이 방법이 매우 유용하다.

HTTP 요청의 바디내용을 통째로 자바객체로 변환해서 매핑된 메소드 파라미터로 전달해준다. 

 

@RequestMapping(value = "/ajaxTest.do")
public String ajaxTest(@RequestBody UserVO getUserVO) throws Exception {

  System.out.println(getUserVO.getId());
  
  return "test/login.tiles";
}


 

@ResponseBody 

자바객체를 HTTP요청의 바디내용으로 매핑하여 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ResponseBody 가 붙은 파라미터가 있으면 HTTP요청의 미디어타입과 파라미터의 타입을 먼저 확인한다.

* dispatcher-servlet.xml 의 <annotation-drvien> 태그 내에 선언하는 <message-converter> 에서 확인.

 

메세지 변환기 중에서 해당 미디어타입과 파라미터 타입을 처리할 수 있다면, HTTP요청의 본문 부분을 통째로 변환해서 지정된 메소드 파라미터로 전달해준다.

@ResponseBody
@RequestMapping(value = "/ajaxTest.do")
public UserVO ajaxTest() throws Exception {

  UserVO userVO = new UserVO();
  userVO.setId("테스트");

  return userVO;
}

 

즉, @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을 사용하면 http요청 body를 자바 객체로 전달받을 수 있다.

 

* @RestController

@Controller와는 다르게 @RestController는 리턴값에 자동으로 @ResponseBody가 붙게되어 별도 어노테이션을 명시해주지 않아도 HTTP 응답데이터(body)에 자바 객체가 매핑되어 전달 된다.

@Controller인 경우에 바디를 자바객체로 받기 위해서는 @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을 반드시 명시해주어야한다. 

 

@RequestBody / @ResponseBody 정리.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하기 위해 JSON 데이터를 요청 본문에 담아서 서버로 보내면, 서버에서는 @RequestBody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HTTP 요청 본문에 담긴 값들을 자바객체로 변환시켜, 객체에 저장한다.

 

서버에서 클라이언트로 응답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ResponseBody 어노테이션을 사용하여 자바 객체를 HTTP 응답 본문의 객체로 변환하여 클라이언트로 전송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