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Network

[network][mailserver]SMTP /POP3 / IMAP 란?

cheersHena 2019. 4. 2. 17:02
반응형

SMTP  /POP3 / IMAP  란?


우리가 편지를 쓸때 우체통에 넣으면 보낸이의 동네 우체국에 모았다가, 다시 받는이가 사는 동네의 우체국으로 옮겨진 다음, 받는이에게 전해진다. 마찬가지로 이메일을 서로 주고받을때에도 이 우체국 역할을 해주는 곳이  필요하다.  SMTP/POP3서버가 바로 우체국 역할을 하는 것이다.


편지를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메일을 보내면 우선 보내는 사람이 사는 동네 우체국인 SMTP 서버에 저장한다. SMTP는 우리가 E메일을 송수신 할때 쓰는 전송규약이다.

다음으로 SMTP서버에서 다시 받을사람의 POP3 서버로 보낸다. POP3는 SMTP서버에서 보낸 이메일을 읽어오는 프로토콜로, 즉, 받는이 동네의 우체국 역할을 한다. 이 POP3서버에서 수취인에게 배달된다.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인터넷에서 메일 주고 받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규약).

RFC2821에 따라 규정한 사용 TCP포트번호는 25번이고, 메일 서버간 송수신 뿐만 아니라 메일 클라에서 메일 서버로 메일을 보낼때에도 사용된다. 우리가 메일을 보낼때는 바로 상대편의 컴퓨터로 메일을 송신하는것이 아니라, 중간에 메일서버라는 곳을 몇군데 거치게 된다. 메일서버에 메일이 보관되고 그것을 다시 다른 메일서버에 보내면서 결국 보내고자하는 end-user 에게 전해진다.

일반적으로 메일서버 간 메일을 주고받을때는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를 사용한다. 

그러나 우리가 메일을 보내고자할때는 SMTP외에도 POP3, IMAP이라는 다른 프로토콜을 이용하기도 한다. SMTP가 메일서버 간 전송 규약이라면 POP3/IMAP는 유저가 메일서버에서 메일을 받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차이점은 POP3는 메일을 서버에서 다운로드를 받는 것이고, IMAP은 중앙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루어 진다는 점이다. 

POP3 ( Post Office Protocol) 

받는메일이라고 불리는 POP 서버(version3) 이메일을 받아오는 표준 프로토콜. TCP포트번호는 110

메일 서버에서 이메일을 로컬 PC로 수신받을 수 있는 client / server 프로토콜이다. 메일 서버에 저장되어있는 메일을 로컬 pc로 가져오는 역할. pop3는 서버에서 메일을 받아오는 즉시 삭제되도록 만들어 졌지만 서버저장 설정은 가능하다.  스토리지용량에 제한있는 경우 유리.


IMAP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POP와 같이 메일 서버 종류 중 하나이다. TCP포트번호는 143

POP와는 달리 중앙 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뤄지기 때문에 모든 장치에서 동일한 이메일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모두 동일한 받은메일/보낸메일/기타폴더 등 모든 이메일 메시지를 볼 수 있다. 서버에 이메일이 남겨진 상태로 사용자에게 이메일을 보여준다. 그렇게 때문에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메일을 열람할 수 있다. 메일이 서버에 저장되어있기 때문에 로컬pc에 문제가 생겨도 이메일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차이점 정리 


POP3

IMAP

- 메일 서버에서 로컬장치로 이메일을 다운로드 받음.

- 수신함 즉, 받은 메일만을 다운로드 하여 조회 가능.

- 로컬장치로 다운로드 시, 서버에서는 이메일 삭제

-오프라인 지원 

- 메일 서버에서 동기화가 이루어짐.

- 수신함 뿐만 아니라 모든 메일함을 조회 가능.

서버에 이메일 실시간 존재.

-온/오프 모두 지원


반응형